Breath of light (假題)

by

a599306 현소연/ 졸업 작품

Form Interactive Installation

keyword light/ Interaction/ space/ breath/ listen

Breath of light는 Smart LED를 이용한 Interaction을 통해 복잡한 환경에서 벗어나 빛의 숨결에 귀 기울임으로서 관람자가 스스로의 소리 즉, 마음의 울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Interactive Installation이다.

What I want to say

우리는 너무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다. 시끄러운 환경에 둘러쌓여 정작 우리는 우리가 들어야 할 것들을 듣지 못하고 있다. 데이비드 웨이고너는 그의 시 「별들의 침묵」에서 ‘듣는 능력’을 잃어버린 것에 대한 유감을 표하였다. 갖은 고민들, 시끄러운 소리들, 넘쳐나는 수백가지의 미디어들의 외침, 오히려 우리를 특정한 틀안에 가두어 버리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들. 이것으로부터 벗어나 가만히 귀 기울인다면, 그동안 듣지 못했던 마음으로부터의 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Input Light sensor값 (관람객의 movement)

output LED color 변화

LED는 무색의 빛으로 숨을 쉬듯 깜박이고 있다.

Light sensor를 통해 관람객의 다가오면 sensor가 이를 인식하여 값의 크기에 따라 LED의 컬러값을 바꾼다. (컬러변화로 충분치 않다면 살짝 흔들리는 정도를 더하고자 한다)

Display Plan

숲에서 빛이 내리쬐는 모습을 천으로 형상화 하여 디스플레이 공간 전체를 빛의 공간으로 꾸미고(숲의 이미지는 생략하고 빛의 공간으로 보이도록 심플하게 장식한다), 천 사이사이에 LED를 달아 사용자가 천 사이를 거닐면서 인터렉션이 일어나도록 한다. 숨쉬는 소리를 스피커를 통해 틀어 전체적으로 빛이 숨쉬는 듯한 느낌을 극대화 하고, Fan을 설치하여 약간의 바람을 일으켜 자연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더한다.

Tech spec

Smart LED와 Breakout Board로 나온 Light sensor, 기존의 RGB LED를 이용하여 Smart LED 효과를 내는 Mix Up Color LED이다.

Time line 

Prototype01 진행상황

Stupid pet trick

포토셀을 이용하여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데이터 값을 받고, 이 값에 따라 멀티 LED와, RGB LED의 컬러값이 랜덤하게 변하도록 하였다.

progress

솜을 싸서 확산 범위를 넓혔다. 솜을 이용할 경우 확산 효과 보다 빛의 세기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닌듯 하다. LED주변에 목공용풀을 발라 말렸더니 일반 LED로 확산 LED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outcome

Stupid pet trick : 수정 사항 및 보안점

1. 멀티 LED는 컬러값을 조절할 수 없고 랜덤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졸전 작품에 사용하기 부적합하다. RGB LED를 이용해 Smart LED효과를 낼 경우 각각의 RGB LED가 하나의 색으로 보여지기 위해서는 최소 각각 10개 이상을 사용해야 할 것 같다. 부피가 커지고 갯수가 늘어나다 보면 Smart LED를 굳이 쓰지않고, RGB LED를 쓰는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2차 테스트시 Smart LED를 테스트하여 효율성과 가격을 비교하여 둘중에 하나로 정해야 할 것 같다. 

2. 관람객이 다가왔을 때 랜덤으로 컬러 변화를 하는 것은 인터렉션적으로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가오는 거리에 따라 특정 컬러 값을 보여주는 것이 나을 것인가, 아니면 랜덤하게 나타내는 것이 나을 것인가 고민해 봐야 할듯.

3. 패브릭 리서치 시급

 

Fabrics

 

 

 

 

Stupid pet trick 02 & Miniature

Stupid pet trick : 포토셀을 이용하여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데이터 값을 받고, 이 값에 따라 숨쉬는 깜박거리던 Smart Led가 컬러 변화를 하도록 하였다. 나머지 3개의 Led는 반응하지 않고 흰색으로 깜박거리기만 하도록 하였다.

Miniature : 실제 전시공간처럼 미니어쳐로 천을 달아보고 사이사이에 LED를 달아 숨쉬는 공간을 연출해 보았다.

# Smart Led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블로그, 설명을 참 잘해놓았다!

http://todbot.com/blog/2008/01/25/blinkm-hello-video-guides-example-code/

 

 

progress

    

아쉽게도 Smart LED와 미니어쳐는 다큐멘팅을 못하였다.
수업시간에 했어야 했는데…
Smart LED는 무리한 테스트 도중 뻑이가서 이젠 돌아오지 않는다.
미니어쳐 역시 프로토 타입 제작을 위해 분해되었다.

outcome

(…)

Stupid pet trick : 수정 사항 및 보안점

1. Smart Led는 컬러 선택도 자유롭고 다양하며 프로그래밍도 익히고 나니 너무 좋다! 단, 센서 값에 따라 컬러 변화만 하는 기능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 물론 breakout board로 나와있어 나중에 전력만 공급해주면 되긴 하지만..전시시 많은양의 LED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싸고 동일한 기능을 하는 full-color LED를 찾아봐야겠다.

2. 미니어쳐이긴 하지만 실제로 천을 달아보니 생각했던 느낌을 표현하기가 어려웠다. 그냥 매달생각만 했지 구체적인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부족했던 것 같다. LED와 Sensor연결 문제도 그렇다. 미니어쳐와 프로토타입1까지는 전선연결이 가능하지만 실제 전시시에는 무리일 것 같다. LED와 Sensor를 아듀이노 연결 없이 프로그래밍 후에는 전력만 공급하면 되도록 연구해 봐야겠다.

 

 

 

 

Prototype01_1

Prototype01이라고 하기에는 살짝 부족한 Prototype01의 첫번째 버젼이다.  실제 크기로 만들어 보았고 Tri-Rgb LED를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인풋과 아웃풋은 Stupid pet trick과 동일하다.

progress

기존에 리서치했던 천을 미니어쳐에 써보았는데 약간 느낌이 부족한 듯 해서 동대문에서 새로운 천을 떼어 제작하였다.천 자체가 빛의 느낌을 가지고 있어 매우 마음에 들었다. 3마를 써서 천장부터 바닥까지 닿도록 하였다. 바닥에 포토셀을 설치하여 관람객이 지나가면 반응하도록 하였고, Smart LED대신 Tri-RGB LED를 사용하였다. LED가 흰빛으로 숨쉬듯이 깜박이고 있다가 관람객이 센서위에 서개 되면 랜덤의 컬러로 변화한다. 관람객이 발을 때는 순간 랜덤에서 한가지 컬러가 선택되어 관람객이 지나간 후에는 그 선택된 색으로 깜박이게 된다. 

 

Prototype01_1 : 수정 사항 및 보안점

1. Tri-RGB LED는 가격도 싸고 원하는 작업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다. 다만 Smart LED와 같이 Break board로 나온것이 아니라 따로 만들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전선을 길게 뽑아 천장으로 잇는것은 성공했지만 역시 전시때 빵판에서 전선을 잇는것은 무리일 것 같다. 또한 LED갯수가 너무 부족하는 평이 있었는데, 확산 범위를 좀더 넓히고 천 1개당 10개 이상의 LED를 달아야 할 것 같다. 쉬프트 레지스터를 쓰면 아듀이노 핀갯수의 한계를 넘어서 많은 LED와 Sensor를 쓸 수 있다고 한다.

2. 가격 문제로 인해 거리감지 센서를 사용하지 못하고 포토셀로 하였는데 이것을 만든 후 가격이 싸고 감도가 민감한 인체감지 센서를 찾았다. 앞으로는 인체감지 센서로 할 예정이다. 인체감지 센서를 쓸 경우 굳이 바닥에 놓을 필요가 없어 아듀이노를 바닥에 놓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매우 깔끔해 질것으로 예상한다.

3. 천을 굉장히 맘에 들어 했었는데, 컨펌 결과 초기의 컨셉과 잘 맞지 않고 천 자체의 컬러감 때문에 LED의 컬러가 죽는다는 평이 있었다. 다음 작업시에는 미니어쳐에 사용했던 면 소재를 사용해 보아야 겠다. 또한, 천 배치 방법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하는데, 사선, 드레이프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4. For문을 쓸경우 숨쉬듯 깜박이는 텀이 길기 때문에 센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IF문으로 코딩하였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fading할때 한번 깜박인다. 꼭 수정해야 할 것!

 

 

 

 

 

Advertisements

2 Responses to “Breath of light (假題)”

  1. dmd08 Says:

    Smart LED는 지금 대학원생인 김경미선생이 구입하여 작품에 테스트하고 있으니 연락해보세요~
    YH Kim

  2. 기획서의 예제 « Interaction Design Studio '10 Says:

    […] Breath of Light – 현소연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